의통공부(대학상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月丼 (122.♡.205.164) 작성일14-02-21 14:09 조회8,535회 댓글5건본문
상제의 부친께서는 말씀하신 대로 많이 읽지는 못하였으나 끊임없이 읽었으므로 지혜가 밝아져서 마을 사람들의 화난을 덜어 준 일이 많았도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新民 在止於至善
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신민 재지어지선
큰 배움의 도(道)는 밝은 덕을 밝히는데에 있고
사람들을 새로이 하는데 있고
지극한 선(善)에 이르는데 있다.
知止而后有定 定而后能靜 靜而后能安 安而后能慮 慮而后能得
지지이후유정 정이후능정 정이후능안 안이후능려 려이후능득
앎(知)을 이루어야 뜻이 정해질(定) 것이고
뜻이 정해져야 마음이 맑아질(靜) 것이고
마음이 맑아져야 편안해질(安) 것이고
편안해져야 사려 깊어질 (慮)것이고
사려 깊어져야 성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物有本末 事有終始 知所先後 則近道矣
물유본말 사유종시 지소선후 즉근도의
사물에는 근본과 말단이 있고
선후(처음과 나중)을 알아야 도에 가까와질 수 있을 것이다.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先治其國 欲治其國者 先齊其家
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 선치기국 욕치기국자 선제기가
예로부터 밝은 덕(德)을 세상에 밝히려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나라를 진리에 맞게 돌아가게 해야하고
자신의 나라를 밝히려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집안을 올바르게 해야 하나니
欲齊其家者 先脩其身 欲脩其身者 先正其心 欲正其心者 先誠其意
욕제기가자 선수기신 욕수기신자 선정기심 욕정기심자 선성기의
자신의 집안을 바르게 하려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몸을 바르게 하여야 할 것이고
자신의 몸을 바르게 하려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해야 할 것이고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려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뜻(意)에 정성(誠)이 있어야 하나니
欲誠其意者 先致其知 致知在格物
욕성기의자 선치기지 치지재격물
뜻(意)에 정성(誠)을 다하려 하는 사람은
먼저 지극한 앎을 얻어야 하나니
지극한 앎은 세상 만물을 잘 살펴 보아야 얻을 수 있다.
物格而后知至 知至而后意誠 意誠而后心正 心正而后身脩
물격이후지지 지지이후의성 의성이후심정 심정이후신수
身脩而后家齊 家齊而后國治 國治而后天下平
심수이후자제 가제이후국치 국치이후천하평
세상만물을 잘 살피어야(物格) 지극한 앎에 이르게되고(知至)
지극한 앎에 이르러야 뜻에 정성이 생기고(意誠)
뜻에 정성이 생겨야 마음이 올바르게 되고(心正)
마음이 올바르게 되어야 몸이 닦아지고(身脩 - 행동이 옳바르게 되고)
행동이 올바르게 되어야 집안이 올바르게 되고 (家齊)
집안이 올바르게 되어야 나라를 올바르게 할 수 있고 (國治)
나라가 올바르게 되어야 세상을 평화롭게 할 수 있다.(天下平)
自天子以至於庶人 壹是皆以脩身爲本
자천자이지어서인 일시개이수신위본
이것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든지 자신을 닦는 근본이다.(脩身爲本)
其本亂而末治者否矣
기본난이말치자부의
남들에게 박한사람에게는 하늘이 박하게 대한다.
결국 자신이 하는대로 받는다.
댓글목록
月丼님의 댓글
月丼 아이피 122.♡.205.164 작성일
대학상장을 보면 병겁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수 있습니다
선경세상을 이루는 방법도 여기에 있어요
증산상제님께서 천지공사로써 좋은 세상이 되도록 세상을 열어 주셨지만
결실을 맺는것은 상제님을 믿고 따르는 분들 뿐만 아니라 세상 사람 모두에게 있습니다
제임스딘님의 댓글
제임스딘 아이피 124.♡.169.50 작성일
강호에는 많은 고수와 선배들이 계시다는 것을 느낍니다.
차근 차근 후배들을 위하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글 하나씩 하나씩 배움의 자세로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청룡언월도님의 댓글
청룡언월도 아이피 124.♡.169.50 작성일
월정님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님이 인용하신 말씀이 궁금합니다. 즉
상제께서 항상 말씀하시기를
「서전(書傳) 서문을 많이 읽으면 도에 통하고 대학 상장(大學上章)을 되풀이 읽으면 활연 관통한다」하셨느니라.
상제의 부친께서는 말씀하신 대로 많이 읽지는 못하였으나 끊임없이 읽었으므로 지혜가 밝아져서 마을 사람들의 화난을 덜어 준 일이 많았도다.
이 성구말씀은 어떤 경전에서 나온 것인가요? 제가 못보던 성구라서요??
月丼님의 댓글
月丼 아이피 122.♡.205.164 작성일
저는 대순진리회의 분파한 곳에서 증산상제님을 알게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경전으로 쓰고있는 전경에 나와있습니다
전경의 변천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대순전경에서 시작해서
대순진리회에서 자기들의 뜻에 맞게 고쳐 쓰고 있는줄 압니다
저는 종통에대한 관심은 없습니다
그것이 허구라는것을 잘 알기 때문이고
조금이나마 상제님의 말씀에서 가르침을 받고자 전경을 볼뿐입니다
어느단체건간에 저는 종통을 운운하는 말들 싫어합니다
종통을 만들면 분열되어 화합하고 상생하는데 장애가 되기 때문입니다
죽지않아님의 댓글
죽지않아 아이피 180.♡.77.124 작성일
월정님 참신앙의 뜻은 참을 밝히는 곳이지 이곳이 종통이다라고 하는 곳이 아님을 천명하였습니다.
월정님의 깨달음의 글도 읽어 보았습니다.
깨달음이 많으신 분인 줄 압니다.
상제님 천후님의 참 뜻을 밝히려는 이곳 참신앙의 취지는 바르게 상제님 천후님을 모시고자 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대순OO회는 고천후 법륜수부님을 인정하지 않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월정님 제가 추천글 올려봅니다.
진리토론방
신비전님의 피난동 안씨재실 공사 새로운 해석_신비전
마테오님의 皇極經世書와 三極說에서 상제님의 위격
한번 읽어보시면 참신앙의 가는길을 아실 것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