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어디에도 없는 이중성 선생의 천지 개벽경에 나오는 각 주문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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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청출어람 작성일14-03-14 20:06 조회20,909회 댓글8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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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딘님의 댓글
제임스딘 작성일이중성 선생의 천지개벽경 한문 원본에는 주문의 이름만 나올뿐 주문 내용(본문)은 안나와요. 번역본만 가지신 분들은 그것을 잘 파악하셔야 해요. 그러니까 신성주니 오주니 운장주니 하는 제목만 나오지 주문내용은 없다는 거지요. 그래서 원본을 꼭 구입하셔야 해요. 지금 이중성 선생 천지개벽경은 여러 상이한 번역본이 통용되고 있으니 꼭 조심하세요^^
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작성일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irinaebae&logNo=5061656&categoryNo=39¤tPage=2&sortType=recent&isFromList=true
제5편 을사편 공사기
1 장
하루는 대선생께서 가르침을 내리시니, 진법주라.
진법주(眞法呪)
구천하감지위 옥황상제하감지위 칠성여래하감지위
명부시왕응감지위 오악산왕응감지위
사해용왕응감지위 사시토왕응감지위
직선조하감지위 외선조하감지위 처선조하감지위 처외선조하감지위
칠성사자내대지위 좌측사자내대지위 우측사자내대지위
명부사자내대지위 천장길방 이사진인 물비소시 소원성취
(九天下鑑之位 玉皇上帝下鑑之位 七星如來下鑑之位
冥府十王應感之位 五岳山王應感之位
四海龍王應感之位 四時土王應感之位
直先祖下鑑之位 外先祖下鑑之位 妻先祖下鑑之位 妻外先祖下鑑之位
七星使者來待之位 左側使者來待之位 右側使者來待之位
冥府使者來待之位 天藏吉方 以賜眞人 勿秘昭示 所願成就)
말씀하시기를, 진법주는 천하의 큰 법이니, 왕후장상의 그릇이 아니면 공부할 수 없느니라. 공부하지 못할 사람이 공부하면 신벌을 받아 살아나지 못하노라.
진법 공부가 진설에 법이 있고, 고축에 법이 있고, 걸음걸이에 법이 있어서다른 공부와 같지 않으니, 먼저 공부해서 아는 사람에게 물어서 안 다음에 공부해야 옳으니라.
(모 교단 진법주와 다른걸 알 수 있습니다. 진법주의 진법을 밝히는것이 진법의 길일것입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개벽주라.
개벽주(開闢呪)
천상옥경천존신장 천상옥경태을신장 상하변국뇌성벽력장군
백마원수대장군 뇌성벽악장군 악귀잡귀금란장군 삼수삼계도원수
지신벽력대장군 천지조화풍운신장 태극두파팔문신장 육정육갑둔갑신장 삼태칠성제대신장 이십팔숙제위신장감아미성 조아대력 역발산 오봉구천상세군 칙속칙속 엄엄급급여율령
(天上玉京天尊神將 天上玉京太乙神將 上下變局雷聲霹靂將軍
白馬元首大將軍 雷聲霹惡將軍 惡鬼雜鬼禁亂將軍 三首三界都元首
地神霹靂大將軍 天地造化風雲神將 太極斗破八門神將 六丁六甲遁甲神將 三台七星諸大神將 二十八宿諸位神將感我微誠 助我大力 力拔山 吾奉九天上世君 則速則速 唵唵急急如律令)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에 천하의 권능이 있으니, 만약 사람이 정성들여 공부하여 힘을 얻으면 천하의 군대가 모두 쳐들어 오더라도 가루로 만드느니라. 때가 되어 이 주문을 뛰어넘는 사람이 있게되면, 신이라도 박살이 내느니라.
(모 교단의 뇌성벼락장군이 천지개벽경에는 뇌성벽악장군으로 되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십팔숙제위신장이라고 나와있는데 이건 옮긴이의 오타 같습니다. 저는 한자 사전으로 찾아본 결과 이십팔수제위신장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서전서문이니라.
서전서문(書傳序文)
經元己未冬 先生文公 令沈 作書集傳. 明年 先生 歿又 十年 始克成編 總若干萬言.
(경원기미동 선생문공 영침 작서집전. 명년 선생 몰우 십년 시극성편 총약간만언)
嗚呼 書豈易言哉. 二帝三王 治天下之大經大法 皆載此書. 而淺見薄識 豈足以盡發溫奧. 且生於數千載之下 而欲講明於數千載之前 亦以難矣.
(오호 서기이언재. 이제삼왕 치천하지대경대법 개재차서. 이천견박식 기족이진발온오. 차생어수천재지하 이욕강명어수천재지전 역이난의)
然 二帝三王之治 本於道, 二帝三王之道 本於心, 得其心 則道與治 固可得而言矣.
(연 이제삼왕지치 본어도, 이제삼왕지도 본어심, 득기심 즉도여치 고가득이언의)
何者. 精一執中 堯舜又相授之心法也. 建中建極 商湯周武相傳之心法也. 曰德曰仁曰敬曰誠 言雖殊而理則一 無非所以明此心之妙也.
(하자. 정일집중 요순우상수지심법야. 건중건극 상탕주무상전지심법야 왈덕왈인왈경왈성 언수수이이즉일 무비소이명차심지묘야.)
至於 言天 則嚴其心之所自出, 言民 則謹其心之所由施. 禮樂敎化 心之發也, 典章文物 心之著也, 家齊國治而天下平 心之推也.
(지어 언천 즉엄기심지소자출, 언민 즉근기심지소유시. 예악교화 심지발야, 전장문물 심지저야, 가제국치이천하평 심지추야.)
心之德 其盛矣乎. 二帝三王 存此心者也, 夏桀商受 亡此心者也, 太甲成王 困而存此心者也. 存則治 亡則亂, 治亂之分 顧其心之存不存如何耳.
(심지덕 기성의호. 이제삼왕 존차심자야, 하걸상수 망차심자야, 태갑성왕 곤이존차심자야. 존즉치 망즉난, 치란지분 고기심지존부존여하이)
後世人主 有志於二帝三王之治 不可不求其道, 有志於二帝三王之道 不可不求其心, 求心之要 舍是書何以哉.(후세인주 유지어이제삼왕지치 불가불구기도, 유지어이제삼왕지도 불가불구기심, 구심지요 사시서하이재)
沈 自受讀以來 沈潛其義 參考衆說 融會貫通 敢折衷微辭奧旨 多述舊聞. 二典禹謨 先生蓋嘗是正手澤 尙新.
(침 자수독이래 침잠기의 참고중설 융회관통 내감절충 미사오지 다술구문. 이전우모 선생개상시정수택 상신)
嗚呼 惜哉. 集傳 本先生所命故 凡引用師說 不復識別. 四代之書 分爲六卷 文以時異 治以道同, 聖人之心 見於書, 猶化工之妙 著於物, 非精深 不能識也.
(오호 석재. 집전 본선생소명고 범인용사설 불부지별. 사대지서 분위육권 문이시이 치이도동, 성인지심 현어서, 유화공지묘 저어물, 비정심 불능식야.)
是傳也 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心 雖未必能造其微, 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書 因是訓誥亦可得其指意之大略矣.
(시전야 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심 수미필능조기미, 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서 인시훈고역가득기지의지대략의)
嘉定 己巳 三月 旣望 武夷 蔡沈 書
(가정 기사 삼월 기망 무이 채침 서 하노라)
말씀하시기를, 천지의 큰 운수가 이 서문에 있느니라. 내 조정에 설 사람은 이 서문을 적어도 만 번은 읽으라. 나의 도 아래에서 이 서문으로 망할 사람이 하나요, 흥할 사람이 하나이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이 몸이 수천년 후에 태어나서 수천년 전의 읽을 밝혀 가르치려 하니 또한 어렵다는 한 구절은 천지에 청수를 모시고 읽을만한 글이라 하시니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천지대도주라.
천지대도주
시천지가가장세 일월일월만사지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복록성경신수명성경신 지기금지원위대강
명덕관음팔음팔양 지기금지원위대강
삼계해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時天地家家長世 日月日月萬事知
侍天主造化定 永世不忘萬事知
福祿誠敬信壽命誠敬信 至氣今至願爲大降
明德觀音八陰八陽 至氣今至願爲大降
三界解魔大帝神位 願 天尊關聖帝君)
말씀하시기를, 요임금은 역(曆)으로 일월성신의 모습을 본떠 공경히 사람에게 때를 알려주어 백성의 시간을 밝혀주니, 이 주문은 천지의 진액이니라. 내가 이 주문을 지어 읊으니 천지만신이 춤을 추노라. 이 주문은 적어도 오만 번은 읽으라.
(천후님께서 시천지가가장세를 신천지가가장세로 고쳐주시기 전에 보천교 등지에서 읽던 상제님께서 가르쳐주신 천지대도주(오주, 진액주)입니다. 삼계해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만 읽으면 바로 해마주가 됩니다. 원진천존관성제군은 원진천존관 성제군으로 띄워서 읽어야 관운장이 아닌 해마주의 주체이신 상제님을 나타내는데 옮다고 생각합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시천주라.
시천주(侍天呪)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侍天主造化定 永世不忘萬事知)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에 천지의 큰 기운이 들어 있노라. 이 주문을 많이 읽으면, 이루어지지 않는 소원이 없느니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태을주라.
태을주(太乙呪)
훔치훔치 태을천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바하
( 太乙天上元君 耶都來 喊 娑婆訶)
말씀하시기를, 병이 오면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이 주문을 외어 목숨을 구하느니라. 때가 오면 천하 방방곡곡에서 이 주문 읽는 소리가 들리리라.
이 주문에는 천하의 능력이 있나니, 때가 오면 잘못하여 살인죄를 입었더라도 한 번 읽으면 풀리리라.
이 주문은 적어도 삼십만 번은 읽으라. 이 주문을 읽고 또 읽어서 입 안에 차 넘치도록 하라.
(吘哆 吘哆 太乙天上元君 吘哩哆㖿都來 吘哩喊哩娑婆訶 한자가 몇자 빠져 있어서 전체 한자를 옮깁니다. 사파하의 파는 할머니 파로써 맞지가 않습니다. 모교단의 사파하가 아닌 사바하로 바르게 적혀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30만번을 읽으라는 상제님 말씀은 도전 어디에도 없는 새롭게 느껴지는 밀씀입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칠성경이라.
칠성경(七星經)
칠성여래대제군 북두구진 중천대신 상조금궐 하부곤륜 조리강기 통제건곤 대괴 탐랑 문곡 거문 녹존 염정 무곡 파군 고상옥황 자미제군 대주천제 세입미진 하재불멸 하복부진 원황정기 내합아신 천강소지 주야상륜 속거소인 호도구령 원견존의 영보장생 삼태허정 육순곡생 생아양아 호아형아 허신형 괴작관행화보표 존제급급여율령 칠성경
(七星如來大帝君 北斗九辰 中天大神 上朝金闕 下覆崑崙 調理綱紀 統制乾坤 大魁 貪狼 文曲 巨門 祿存 廉貞 武曲 破軍 高上玉皇 紫微帝君 大周天際 細入微塵 何災不滅 何福不臻 元皇正氣 來合我身 天 所指 晝夜常輪 俗居小人 好道求靈 願見尊儀 永保長生 三台虛精 六旬曲生 生我養我 護我形我 許身形 괴작관행화보표 尊帝急急如律令 七星經)
말씀하시기를, 이 경은 재앙을 소멸하고 복을 얻는 큰 경문이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서방의 기운이 동쪽으로 오는데 동쪽에서 방해하는 것이 있어 괴이하더니, 딴 전(廛) 보는 사람이 있으니 대괴탐랑 문곡거문 녹존염정 무곡파군으로 바로잡아 읽으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칠성경의 혈맥전수니라.
(모 교단의 칠성경과 다른점은 간지 넣는 부분이 빠져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칠성경의 제목을 반복할 때마다 읽는 구조로 돼있습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천상을룡주라.
천상을룡주(天上乙龍呪)
천상을룡 갑무태을성 두우군
(天上乙龍 甲戊太乙星 斗牛君)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은 천지가 읊는 시이니라.
(이 천상을룡주는 도전 그 어디에도 나와 있지않는 귀중한 주문입니다. 이 주문을 토대로 한 주문으로 도통주가 있습니다. 도통주도 각 교단마다 다릅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운장주라.
운장주(雲長呪)
천하영웅관운장 의막처근청 천지팔위제장 육정육갑육병육을 소솔제장 일별병영사귀 엄엄급급여율령사바하
(天下英雄關雲長 依幕處近聽 天地八位諸將 六丁六甲六丙六乙 所率諸將 一別屛營邪鬼 唵唵急急如律令娑婆訶)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은 천지의 대차력주니라. 이 주문은 사람이 연좌죄에 걸려도 때가 오면 한 번 읽기만 하면 옥문이 저절로 열리느니라.
(모 교단에 있는 사파하를 전부 사바하로 바르게 고쳐 읽어야 할것입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신성주라.
신성주(神聖呪)
신성대제 태을현수 어아강설 범위영극
(神聖大帝 太乙玄 於我降說 範圍靈極)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은 처음 입도할 때 공부하면 몸이 반공(가슴높이의 공중)에 뜨느니라.
(이 주문또한 도전 그 어디에도 없는 진귀한 주문입니다. 과연 공중부양 주문일까요?)
도로신장주라.
도로신장주(道路神將呪) 또는 예고주(曳鼓呪)
예고신 예팽신 석란신 동서남북중앙신장 조화조화운오명령훔
(曳鼓神 曳彭神 石蘭神 東西南北中央神將 造化造化云吾命令 )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이 주문을 읽으며 길을가면 그 신명이 춤추며 맞이하느니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도리원서라.
도리원서(桃梨園序)
夫天地者 萬物之驛旅 光陰者 百代之過客
부천지자 만물지역려 광음자 백대지과객
而浮生若夢 爲歡幾何. 古人秉燭夜遊 良有以也.
이부생약몽 위환기하. 고인병촉야유 양유이야.
況陽春召我以煙景 大塊 假我以文章 會桃李之芳園
황양춘소아이연경 대괴 가아이문장 회도리지방원
序天倫之樂事 郡季俊秀 皆爲惠連.
서천륜지낙사 군계준수 개위혜련.
吾人詠歌 獨 康樂 幽賞未已 高談轉淸 開瓊筵以坐花
오인영가 독참강락 유상미이 고담전청 개경연이좌화
飛羽觴而醉月 不有佳作 何伸雅懷 如詩不成 罰依金谷酒數
비우상이취월 불유가작 하신아회 여시불성 벌의금곡주수.
말씀하시기를, 만고의 문장을 또한 해원시키나니, 많이 외도록 하라 하시니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십이지지 물형부라.
말씀하시기를, 이는 태고의 도술이니, 선경을 건설함에 크게 쓰이리라. 잘 공부하라 하시니라.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s5pkt&logNo=130069549315&categoryNo=0¤tPage=1&sortType=recent&isFromSearch=true 현무경과 관련이 있나 봅니다.)
가르침을 내리시니, 오주라.
오주(五呪)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지혜용력
(天文地理 風雲造化 八門遁甲 六丁六甲 知慧勇力)
말씀하시기를, 선경세계의 조화가 모두 이 주문에 있느니라.
가르침을 내리시니, 원정주라.
말씀하시기를, 이 주문은 잘공부하면 모든 병이 모두 없어지느니라.
(원황정기 내합아신(元皇正氣 來合我身)이 주문은 모교단 도공수행시 읊는 주문이였습니다. 그것을 원정주라 부른다는것이 천지개벽경에는 나와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교단에서는 송주하지 않았던 많은 주문이 있으나 천지개벽경 5편 1장만 가지고 살펴보았습니다.
()안에 있는것은 각 주문의 부연설명과 더불어 제 생각들을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증산참신앙 여러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임스딘님의 댓글
제임스딘 작성일이중성 선생님이 지으신 한문 원본에는 주문 이름만 있을뿐 주문 내용은 없다니까요. 이 주문은 정체불명의 주문이니까 잘 생각하세요. 이중성 선생이 지으신게 아니라 번역자가 개인적으로 어디서 가지고 온것이에요.
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작성일그래서 제가 여러 교단과 경전에 나와있는 주문들을 비교하며 정리 중에 있습니다^^ 위에 확실한 주문은 서전서문, 태을주, 운장주, 신성주, 도로신장주, 도리원서, 오주, 원정주는 확실합니다! 나머지 주문들은 뭐가 빠져있거나 음이 다르거나 뜻이 다르거나 주문자체가 다르거나 합니다. 위 확실한 2서6주문만 공부하시고 나머지 주문은 검증이 필요하니 수행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작성일댓글을 새롭게 작성했으니 못보신분들은 다시 오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청출어람님의 댓글
청출어람 작성일위 주문 댓글 중 시천주는 지기금지 원위대강이 빠져있다는 점 덧 붙힙니다.
광호만세님의 댓글
광호만세 작성일천지불인가 그것도 있다고 합니다.진혜원교단식으로 부르자면 여의주인데 천지불로 김자현종도님 가문에서 이어져오고 있다고 하며 여의주로 장기동선생님 집안에 내려오고 있다고 합니다.
정적님의 댓글
정적 작성일
천지불은 아닌것 같습니다.
마패사기꾼의 장난질로 천지불주로 이야기하더군요. 증언을 들어보면 다른 이름으로 알고 있었는데
국민학교때 옮겨적기한 노트를 보니까 천지불주로 되어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국민학교때 옮겨적기한 노트가 60년대여야 하는데 90년대이후에 만들어진 노트였다는것이지요. 갑오동지 마패사기사건 관련되어 증ㅇ도에서 올린 증언내용에 나오는 것이니 천지불은 사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신이 왔다갔다 하시는 분인것 같아요. 증언내용 들어보세요!